Thursday, January 20, 2011

Disko Framework 소개

저사양의 임베디드 시스템은 CPU 성능이나 메모리 용량의 제약으로 Android와 같은 desktop을 사용할 수 없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기본 kernel에 최소한의 용량으로 필요한 UI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 고민을 많이 해야 합니다. Disko는 이런 용도에 적합한 UI Framework을 제공합니다. Disko는 LGPL 라이선스로 소스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회사는 이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타사 임베디드 시스템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주는 프로젝트로 수익을 올리는 것 같습니다. 회사가 생긴지 얼마 안되어서 참조할 만한 제품이 많지는 않지만 그 중에서 흥미있는 것 하나를 소개합니다.

아래의 제품명은 IP Doorbell입니다.




위 비디오로 쉽게 짐작할 수 있겠습니다만 기능은 건물의 무인 경비 시스템에 설치되는 출입 단말기 정도 되겠습니다. 입주자는 직접 비밀번호를 눌러 출입하고 외부인은 해당 부서를 호출해(도어벨) 통화(VoIP)를 하게 됩니다. 카메라만 설치하면 정확히 로비폰 역할을 하겠습니다.

하드웨어 플랫폼은 Analog Device사의 BF-527 프로세서 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CPU는 500MHz 정도로 동작하지만 Analog사 CPU가 다 그렇듯이 MMU가 없어서 정식 Linux는 올라가지 않고 대신 uCLinux를 사용합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모두 공개이므로 아무나 그대로 만들면 됩니다. 아무 ARM 9 급 CPU(예를 들어 ATMEL AT91SAM9 시리즈)를 사용해도 무난히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튜브에는 이 회사의 다른 UI들, IPTV, VoIP 등에 대한 소개 자료가 좀 더 있습니다. 이 회사가 얼마나 이런 형태로 지원을 계속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최소 사양의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현하려고 할 때 상당히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