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June 5, 2009

홈오토메이션의 기본 요건

Electronic House의 이번 주 특집 기사로 올라온 "home automation system이 갖추어야할 10가지 중요한 기능"의 내용을 옮기고자 시작했는데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추어 첨삭을 하다보니 결론은 제 개인적인 의견을 적은 것이 되어 버렸습니다. 따라서 홈오토메이션 시스템의 장기적인 개발 및 마케팅 방향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1. 호환성(Interoprability) 확보

호환성의 중요성은 특별히 강조할 필요가 없지만 호환성을 위한 표준이라는 것이 어떤 식으로 흘러갈 것인가는 생각해 볼 만한 주제입니다. 홈 오토메이션 분야는 시장의 성격상 표준이 쉽게 정해지지 못합니다. 대체적으로 표준을 제정할 만한 공신력을 갖춘 기관의 입장에서는 홈 오토메이션 시장이란 것 자체가 DIY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니(외국의 경우) 표준을 정할 필요성을 가지지 못합니다. Clipsal의 C-BUS 정도가 실무를 하는 입장에서 가장 근접한 것이라 생각되지만 표준이라 하기에는 거리가 멀고 기술적으로도 미래지향과는 거리가 멀지요.

표준은 일단 시장에서의 요구와 전망이 우선되어야 하는데 홈오토메이션 시장 자체는 최소한 이제까지는 두가지 모두 갖추고 있지 못합니다. 좀 더 정확히 보자면 홈오토메이션이라는 것 자체가 특정한 고유의 제품을 가지고 있다기 보다는 기존의 가전, 전열, 조명, 보안, 통신, 오디오 및 멀티미디어 등등의 다양한 제품군들을 서로 엮어서 부가 가치를 창출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구심점을 찾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분야의 표준은 홈오토메이션 자체 보다는 다른 분야에서 먼저 시도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전 시장의 입장에서 보자면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없는 이상 이종 기기를 연결하는 프로토콜을 고려할 이유는 없습니다. 게다가 각 가전사의 입장 차이로 인해 표준을 제정하려는 시도 자체가 무의미 할 수 있습니다. 가전을 제외하면 홈오토메이션에서 가장 큰 비중을 가지는 것이 보안과 조명 분야인데 둘 다 자신의 분야를 넘어 다른 분야를 통합하는 표준에 대해 고려할 여건은 되지 않습니다. 단 최근에 등장하는 새로운 기술(특히 무선 분야)들은 홈오토메이션을 고려한 표준에 대해 적극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몇가지 예를 들자면
  • ZigBee : ZigBee의 프로코콜에는 조명 관련 부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다른 분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단 아직까지 ZigBee 표준 자체를 채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분야는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 RF4CE : ZigBee의 영역확대를 위해 별로도 추진하고 있는 분야인데 이 부분은 상당히 많은 업체들의 지지를 받고 있어서 빠른 시간 내에 관련 분야의 표준으로 정착될 예정일 뿐 아니라 더 많은 업체들이 이 RF4CE를 사용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계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부 조명 업체들은 이미 RF4CE를 채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 시장의 경우 홈서버 제품군에서도 빠른 시간내에 대비를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Smart Grid : 시장의 규모로 보면 가장 큰 시장이 될 것인 만큼, 진행도 느립니다. 단 Smart Grid 분야에서 홈오토메이션을 스코프 내에 포함시킬 경우 어느 분야보다 확실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 한국시장의 경우는 특성상 다른 상황이 전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실 소비자의 입장에서 홈오토메이션 기능 중 가장 어필하는 부분을 꼽으라면 오디오 및 멀티미디어 분야일 것입니다. 따라서 홈오토메이션의 표준이 되려면 이 분야를 먼저 장악해야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RF4CE의 움직임은 주목해야 합니다.

2. 원격 제어(Remote Access) 기능

소비자들이 홈오토메이션의 편리함 (또는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는 데는 집안에서 홈오토메이션을 사용할 때 보다는 외부에서 그 기능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을 때가 더 효과적일 것은 분명합니다. 단 원격 제어의 기능은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모든 기기, 즉 데스크탑 및 노트북 컴퓨터, 휴대폰, 또는 iPhone 등의 기기에서 모두 수월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고 마케팅에서도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3. 구매 가치를 보장하는 실질적 기능

홈오토메이션 기기는 특성상 소비자가 꼭 필요하다고 느끼는 분야가 아님에도 가격대는 여간 부담스러운 것이 아닙니다. 다시 말하자면 가격 대비의 효용성을 입증하기 어려운 분야라고 하겠습니다. 홈오토메이션 기능 중에서 소비자에게 구매 가치를 느끼게 할 수 있는 분야가 두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에너지 절약이고 하나는 보안 입니다. 이 두분야는 각각 독자적인 패키지의 상품이 될 수도 있는데 예를 들어 보면
  • 조명제어 장치, 자동 커튼, 공조(난방, 보일러, 에어컨) 제어 장치를 구성으로 하는 에너지 절약 패키지
  • 가스, 화재 경보, 가스밸브 차단기, IR 센서군, 침입감지 및 통보 시스템, 도어락, 웹캠등의 장치를 구성으로 하는 보안 패키지
의 두가지는 확실한 구매 가치를 인식시킬 수 있는 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에 멀티미디어 분야의 편의 기능을 추가시키면 부가가치를 확보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요는 홈오토메이션의 기능을 필요기능과 편의기능의 두가지로 분류한다면, 기본적으로 소비자가 필요하다고 느끼고 구매가치를 보장할 수 있는 필요 기능을 우선으로 해야 하고 그 위에 편의 기능을 추가하여야 한다는 것이 되겠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