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December 5, 2009

RedEye Universal Remote 소개

Thinkflood사 가 최근 출시한 RedEye Universal Remote Control System은 여러가지 면에서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이 제품은 애플의 아이폰을 집안의 가전기기를 동작시키는 리모트 컨트롤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기능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WiFi(iPhone) to IR(remote control) 변환기입니다. 아이폰에 IR 기능이 없으므로 WiFi 명령을 IR로 변환해서 기존의 IR 리모트 컨트롤로 동작하는 가전기기를 제어하자는 것이지요. 제품 자체의 컨셉은 단순하지만 구현이나 그 효과는 그리 단순하지만은 않습니다. 우선 다음의 두 비디오를 먼저 보고 생각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두번째 비디오는 위에서 설정한 RedEye를 이용해 iPhone으로 실제 가전제품을 제어하는 장면인데 흥미로운 내용이 나옵니다. RedEye의 기능이라기보다는 iPhone의 기능이지만 말입니다.



이 제품 자체가 유망한 가에 대해서는 몇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올해 이미 RF 리모트 컨트롤의 표준인 RF4CE가 정해졌고 내년 부터 출시되는 가전 제품에는 이 RF4CE가 기본 장착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이를 고려하자면 이 제품은 기존 출시된 가전 제품을 대상으로 하게 되므로 한시적인 시장을 가진 제품이라 하겠습니다. 또한 이런 제품을 실제 구매할 계층이라면 각방에 TV와 home theater정도는 갖춘 계층을 대상으로 하게 되니 그 점으로 보아도 대중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요. 하지만 이런 고려와는 별도로 이 제품의 출시를 보고 느끼는 제 생각을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iPhone의 대중화는 사회적 현상을 넘어 이제 다른 영역의 표준화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된 것 같습니다.

국내의 경우 이제 막 iPhone이 소개된 시점이고 언어적인 장벽으로 iPhone의 효과가 외국과 같지는 않겠습니다만 기본적으로 iPhone이 가지고 있는 성능은 어떠한 형태로든 소비자들을 휘어잡을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애플이 handheld 기기에 쑤셔넣은 OS X의 성능은 기존 모바일 기기의 O/S와는 차원이 다르다는 것이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습니다. 이에 조금이라도 근접하는 성능은 Android가 유일한 것 같습니다. 외국의 경우는 이미 많은 분야에서 iPhone 호환 기능이 없는 제품은 시장에서 상당히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그 중 하나가 Home Automation 분야입니다. 하나 둘 iPhone 호환 기능 제품을 소개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사이에 대세가 되어버렸습니다.

홈오토메이션의 미래를 생각하면 고급화 전략을 염두에 두어야 하겠습니다.

위 첫번째 비디오를 보면 바로 알 수 있는 사항이 '복잡하다' 입니다. RedEye가 WiFi 네트웍에 들어가야 하는 기능 자체를 생각하면 당연한 일이겠지만 역시 대중성과는 좀 거리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제품(또는 제품들)이 나오는 이유는 이런 제품이 개인이 구매해 설치하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경우 SI(System Integration) 업체들이 채택하기 때문입니다. 최근의 추세는 Home Theater 업계와 Home Automation 업계가 서로 융합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수요 자체가 둘을 통합한 시스템을 원하는 쪽으로 발생한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이에 따라서 이를 통합하여 설치하는 SI업계가 커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하는 이런 현상은 필연적으로 우리나라도 같은 추세를 가게 될 것 같습니다. 이런 주제로 이전에도 포스팅한 것 같은데 사람들이 원하던 하지않던 간에 부의 집중과 소득 수준의 양극화 추세는 갈수록 빨라지고 있습니다. 그 끝(자본주의의 미래)이 어떻게 될 지 모르겠지만 모든 업종에서 이런 현상을 사업 전략에 반영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입니다.

고급화 전략이라는 것이 고가의 제품을 생산해 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고가 제품을 통합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면 되는 것이지요. 그런 의미에서 여기 소개된 RedEye와 같은 제품, iPhone, 또는 아래에 소개된 Chronos 등을 Home Automation에 통합할 수 있는 기능을 설계 단계에서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제품의 해외 진출을 고려한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