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TI가 발표하는 EZ430 개발키트는 여러면에서 좀 충격적입니다. 일단 개발 키트의 외형 사진을 먼저 소개합니다.
무슨 의도를 가지고 TI가 이렇게 노골적인 개발 키트를 만들었는지 잘 모르겠지만 외형과 성능은 고성능 시계입니다.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LCD 디스플레이와 무선 모듈을 가진 저전력 mcu 개발키트이지만 일반인에게는 기존의 고가의 스포츠시계(심박수 모니터링, 고도, 온도 등의 측정)의 기능이 손색없이 구현됩니다. 게다가 일반 스포츠시계가 보통 200달러에서 1000달러하는 것에 비해 이 개발키트의 가격은 불과 50달러이니 당장 일반인들에게 소매판매를 하여도 대박날 것 같습니다.
개발자의 입장에서 보자면
- MSP430 mcu
- Wireless module
- Sensors (pressure, accelerometer, temperature)
개인적으로 이 개발키트에 대해 드는 생각은 TI가 이 키트(또는 이런 키트)를 이용해서 개발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커뮤니티 형성을 염두에 두고 있지 않는가 하는 짐작합니다. 마치 애플의 iPhone이 AppStore를 기반으로 타 스마트폰과 비교할 수 없는 지위를 구축했듯이 말입니다. 아래의 소개 비디오를 보면 이런 저런 여러가지 아이디어가 떠오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기본 시계 기능, 심박수, 온도, 고도 등을 측정하는 스포츠 시계 기능, PC와 동기되는 데이터 터미널, PC와 통신하는 리모트 컨트롤러 등의 기능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홈오토메이션 시스템의 매력적인 액세서리로 안성맞춤이 될 것 같습니다. 게다가 이미 완성된 하드웨어를 가지고 있어서 프로그램만으로 상용의 제품이 된다는 장점도 있지요. Home Automation과 통합한 그럴듯한 애플리케이션을 발견한다면 제품의 차별화에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홈오토 잘 둘러보고 갑니다.
ReplyDelete갠적으로 관련업계에 있어 스마트 폰이 확산되면서 홈오토메이션 분야가 어떻게 펼쳐질지 궁금합니다. 국내 시장은 참 어렵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