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October 16, 2009

Internet Radio 신제품

이 블로그의 주제와 깊은 연관은 없지만 개인적으로 internet radio라는 분야를 주목하고 있어서 간단히 제품소개를 합니다. 언젠가 필요할 때가 있을 것 같아서 기록을 해두는 것입니다.



사진의 제품은 탁상형 인터넷 라디오입니다. Wi-Fi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홈네트웍에 무선으로 접속합니다. 인터넷 방송국을 찾아 방송을 듣는 것이 주요 기능입니다. 그 외에 미디어 서버에 저장된 오디오 파일을 재생하는 기능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 방송이라는 것이 송출하는 음질이 천차만별이고 새로운 방송국이 쉽게 나타나고 또 쉽게 없어지기 때문에 방송국 리스트를 관리하는 서버가 있어야 제대로 사용 가능합니다. 이 제품도 자사의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10,000개 이상의 방송국 정보를 가지고 옵니다.

제품 자체보다는 이 제품이 VTech사에서 발매되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VTech사는 최신, 첨단과는 거리가 한참 먼, 초저가 제품을 가지고 승부를 하는 회사입니다. 따라서 이 회사의 제품은 대중성이 높은 제품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제품이 무선 전화기이지요. 파나소닉 무선 전화기의 절반가격. 그런 회사에서 인터넷 라디오를 발매했다는 것(아마도 자체 개발한 것이 아니고 OEM 받았을 겁니다)은 이 분야가 대중적 제품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Wednesday, October 14, 2009

Remote Control 몇가지 소개

최근에는 주목할 만한 신제품이나 업계 소식이 올라오지 않는군요. 경기 침제의 영향이 이제 나타나는 것 같기도 하고. 경기침체가 장기전에 돌입한 것 같기도 하고. 하여간 Electronic House에 그동안 소개되었던 리모트컨트롤러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모아보니까 숫자가 꽤 되는군요. 목적은? 그냥 안목 넓히기 입니다.

  • Niles - iRemote TS

Home theater 및 home automatin 을 위한 리모트 컨트롤러입니다. 자사의 home theater 컨트롤러인 IntelliControl과 연동합니다. 키패드는 백라이트 조명이 되며 고해상도 touch screen 을 갖추고 있고 멀티미디어 기능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가격은 $1300



  • Control4 - SR-250

Control4는 home automation 분야에서 major player에 해당합니다. 이 SR-250은 자사의 home automation 전용입니다. ZigBee(802.15.4) 무선 통신을 통해 자사의 장비들을 통합하여 제어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컨트롤러 HC-300을 포함해서 $700



  • Control4 - C4-TSM7

Control4사의 거치형 제품입니다. 7인치 터치스크린에 802.11b/g의 무선랜 기능이 있으니 성능으로는 월패드형 홈서버와 비슷하다고 보입니다. 홈서버를 거치형으로 만들면 이런 형식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Philips - Pronto TSU9800

필립스가 무슨 생각을 가지고 이 제품을 만들었는지, 이 제품의 정확한 기능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지만 6.4인치 VGA 해상도의 터치스크린을 가지고 있고 PC를 이용해 기능을 설정합니다. 기능보다는 디자인 자체를 참고할 만하군요. 가격은 자그마치 $2400. 위의 Control4 거치형 제품과 디자인에 있어서 수준 차이가 크네요.



  • RTI - T3-V

3.5인치 VGA 터치스크린을 가지고 있는 RTI사 리모트 컨트롤러입니다. ZigBee와 WiFi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간단한 인터넷 서핑과 날씨확인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연결이 가능하므로 IP 감시카메라와 연결해서 감시영상을 받아 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기능적으로는 PDA 정도와 비슷하겠군요. 가격은 $1200. RTI 사 제품에는 이것 말고 다른 제품들도 있는데 디자인이 별로라서 패스합니다.



  • Universal Remote Control MX-5000

햅틱 기능을 가진 2.7인치의 터치스크린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그림에서 버튼처럼 보이는 상단부분이 touch screen 이군요. Wi-Fi, 802.15.4, IR 기능 모두 있으며 Wi-Fi를 통해서 PC, 서버등에 저장된 미디어 파일을 검색하고 home theater 및 home automatin 장비와 통신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격은 $1,200



  • Nevo - Q50

개인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군요. 터치스크린을 가지고 있고 Z-Wave를 통해서 조명, HVAC, 웹카메라, 미디어 서버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700



  • GladTV - Navigator

노트북의 터치패드를 따로 떼어놓은 듯한 리모트 컨트롤러입니다. HTPC 전용으로 블루투스 디바이스로 등록이 되기 때문에 블루투스 기능이 있는 컴퓨터는 별도의 설치과정 없이 바로 입력장치로 등록됩니다. 자사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다양한 입력(스크린 키보드포함)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PC가 아니면 연결이 안된다는 것이 단점이지만 아이디어는 좋군요. 가격은 $150 정도



  • Crestron - MT-1000C

몇개의 버튼과 3.8인치의 터치패널 스크린을 가지고 있는 Crestron 사의 제품입니다. RF 기능이 있고 특이하게 오디오파일을 자체적으로 재생하는군요. Crestron 사는 home automation분야에서는 나름대로 지명도를 가지고 있는데 디자인 수준은 실망스럽군요.



  • Logitech - Harmony One

로지텍은 이전부터 고급형 범용 리모트를 만들어 왔습니다. 이 제품의 특징은 터치스크린 뿐 아니라 PC를 통해 기능을 설정하기 때문에 현재까지 출시된 거의 모든 가전제품의 IR 코드에 쉽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 되겠습니다. 모양도 아름답습니다.



  • Omnio - RF Remote

Omnio사의 RF 리모트입니다. 컨셉 단계인지 제품명은 없네요. 사실 Omnio는 디자인을 담당했고 기술적인 부분은 Enocean사가 맡았습니다. Enocean사는 요즘 뜨는 energy harvesting 분야에서 유명한 회사입니다. 이 제품 역시 배터리가 필요없이 사용자가 버튼을 누르는 힘으로 발전을 하여 RF 송신을 합니다. 그 외의 기능은 그다지.



  • Hillcrest Labs - Loop Pointer

Hillcrest는 이전에 한번 소개한 적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쪽 분야의 선두주자(선두라고 해 보아야 자체기술은 아니고 하드웨어는 전부 Analog Device 사 솔루션을 가져다 쓸 겁니다.)로 아마도 MEMS Gyroscope를 리모트 컨트롤에 적용한 것으로는 첫번째 양산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데모를 볼 때는 그럴듯 했는데 실제 제품을 보니까 약간 실망스럽기도 합니다.



  • Remotion - Motion Sensitive Remote


이 제품 역시 컨셉단계의 렌더링만 있는 것 같군요. 하지만 기술적으로는 구현에 문제가 없을 겁니다. 제조 비용도 그다지 높지 않을 것같습니다. 이미 Analog Device사에서 관련 솔루션을 한참 홍보 중입니다. 이런 제품들이 보기에는 상당히 그럴 듯한데 아직 주목받는 양산제품이 없는 것을 보면 상업적으로는 아직 확신을 주고 있지 못하는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위 Hillcrest 제품과 같이 문제점이라고 하면 제어 대상이 되는 쪽에 해당 프로그램이 올라가야 동작을 한다는 것. 이점 때문에 HTPC나 아니면 게임기 같은 특정 제품이 대상이 되고 범용으로 가기는 좀 어렵겠습니다.



  • 기타 잡다한 제품들

잡다한 제품이라고 했지만 일반 리모트 컨트롤러는 아니고 음성으로 동작하는 voice-controlled 기능을 가진 제품들입니다. 나름대로 그럴듯한 아이디어이긴 한데 시장에서 쉽게 보기 어려운 것을 보면 상업적으로는 그다지 어필하지 못하는 듯 합니다.